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공단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② 공단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공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공단은 개인정보보호법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공단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② 공단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겠습니다.
③ 추가적인 위탁업무가 발생 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공단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면,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별지 제8호를 작성하여 요청할 경우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②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에 의거 공단에 대해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공단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참조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만 14세 미만 아동)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법 제35조 제4항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 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법 제37조 제2항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공단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공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고 메일 등을 통하여 공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공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공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공단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공공단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①공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공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방지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DB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공단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공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에 의거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께서는 공단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공단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공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공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02-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1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ㆍ운영)
공단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공단 시설의 안전·화재 예방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일로부터 20~30일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별지 제1호 서식에 기록·관리,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소각)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가. 공단본부 및 체육시설
나. 공영주차장
-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 주차장 출입구, 주차구획, 계단 등 내부 시설
- 주차장별 설치 수량
3.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4. 개인영상 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
가. 확인 방법
- 확인하고자 하는 시설의 접근 권한자에게 사전에 연락 후 방문하여 확인
(접근 권한자는 열람 신청 접수 후 즉시 관리책임자에게 보고, 승인 후 실시)
나. 확인 장소 : 각 시설별 보관 장소
5.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공단에서 처리중인 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존재 확인 및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이를 요구 할 수 있으며(별지 제8호 서식 활용), 공단에서는 요구를 받은 경우 이에 필요한 조치를 지체 없이 하겠습니다.
단, 열람 등을 요구 할 수 있는 영상정보는 본인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및 제35조)
6.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공단은 처리하는 영상정보를 암호화 조치 등으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별지 제1호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 06. 18부터 시행됩니다.
②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 파일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③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